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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2 창업일지

창업 강의 세션에 대한 정리

By - 스파르타 대표 이범규


작성의 기본
언제 작성하는가
누군가의 시간, 돈 미래를 살 때
회사의 미래를 설득하는 일
-> 회사의 모든 것에 대한 정보를 전달하는 자리가 아님
-> 객관적이 정보를 주는 것이 아님!! (거짓말을 하면 안되지만…)
시작이 중요하다!!
설득이 될만한 것을 앞에다 빡!!! 넣는 것이 포인트
좋은 지표가 나왔다면 그것을 확용하고
팀이 너무 좋은 경우 팀 소개를 하는 것이 좋다

벤쳐 투자사들이 받는 사업계획서의 기본
Seed Round
A Round
1. Company Purpose : 업을 한 문장으로 정의, 무엇을 , 왜 하는건가?
2. Problem : 어떤 문제를 풀고 있나?
3. Solution : 어떻게 문제를 풀고 있나?
4. Why now? : 왜 지금이 그 문제를 풀기에 적기인가?
5. Market Potential : 어디까지 커질 수 있는 사업인가?
6. Competition : 경쟁자 대비 어떤 탁월함이 있나?
7. Business Model : 어떻게 돈을 벌고 있나?
8. Team : 어떤 팀인가?
9. Financials : 벌 돈 / 쓸 돈
10. Vision : 앞으로 어떻게 될 것인가?


잘 작성된 Deck을 보기

Well made deck
FRONT
Problem
Solution
Competitive Landscape
We Have a Head Start
Select Customers
Customers Are Very Satisfied
Consistent Organic Growth
Our focus to date
The Product Comes First
Acquisition Channels
We land and Expand

Pickdeck 으로 검색 - 많은 참고자료가 있음 찾아볼 것

핵심 Tips
1. Company Purpose
a. 핵심만 간단히
b. 한문장으로
2. Problem
a. 1, 2장에 공감을 사야 한다. - 1장이 좋음
b. 즉시 공감할 수 있도록 함.
c. Solution으로 이어지도록 - Why, How, What으로 이어지도록
3. Solution
a. 통상적인 intro에서 자연스럽게 나오는 게 Solution
i. 어떤 사람들이 이런 상황에서 매우 불편해해요
ii. 심지어 이렇게까지 한다니까요?
iii. 그래서 우리가 이걸 해주고 있습니다.
b. 핵심 기능만 간단하게
i. 기능을 다 보여주는 것이 아님
ii. 관심 있으면 끝나고 더 보여달라고 할 것
4. Why now?
5. Market
a. TAM
b. SAM
c. SOM
d. 말이 되는지?
e. 얼마나 큰지?
f. 우리 비즈니스의 시장 사이즈를 과소평가하지 말 것
6. Competition
a. 나를 돋보이게 할 것
b. 핵심은 설득이다!
7. Business Model
a. 생각보다 그리 중요하진 않음
b. 말이 안되지만 않게 쓰면 될 것
8. Team
a. 사진과 경력만 간단히
9. Financials
a. 그리 중요하지 않음
10. Vision
11. Traction
a. 지표가 좋다면 앞쪽에서 빡!! 강한 인상을 남길 것
b. 여러가지 지표가 있더라도 우리가 돋보이는 그래프를 그릴 것
12. Use of Funds
a. 넣지 말것! 한국에서는 쓰지 않는 것이 더 좋음
13. Key Metrics
a. 실제 보고 있는 자랑하고 싶은 지표들
i. 재구매, 추천,  NPS, 신규회원, 리텐션
ii. 정답은 없고 스스로 만들면 됨
iii. 북극성 지표를 찾아보는 것을 추천
14. Product = Solution
15. Customers
a. 후기 등등
b. 그냥 좋음
16. Kicker Slide
17. Others


예쁘게 그리기, 잘 발표하기

복잡하게 그리지 말고
글자수를 최대한 줄이고
메세지와 볼 곳을 정확히 의도할 것

K
I
S
S

발표 연습을 할 것
피드백도 받고 발전시킬 것
 
----
 
 
사업계획서를 잘 쓸 수 있는 방법으로 세션이 진행되었는데
 
내가 잘 몰랐던 부분들에 대해서 많이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다.
 
 
나중에 추가적으로 정리를 하자...